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슬기로운 물생활 🐠 (초보의) 베타 키우기

LIFE

by Editor 2023. 9. 16. 23:09

본문

반응형

📢 물멍을 할 때 가장 적합한 화려한 베타 키우기

📢 초보도 키울 수 있을까?

📢 어항 선택과 먹이는?

 

구피를 얻어와 시작한 물생활.. 그리고 현재도 크게 확장되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관리의 주체(?)가 집에 오래 상주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쉽게 늘릴 수 없다는 점과, 이것도 꽤나 돈이 많이 들어가는 취미더군요.

그래서 기존과 같이 유지하되 아내를 위한 작은 물고기 한 마리를 더 집에 들이기로 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어항의 상태는 이렇습니다.

생존력이 좋다는 구피와 몰리의 합사였습니다만 어느 순간부터 한마리씩 죽기 시작하더군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앙상한 뼈만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어떤 놈이 동족상잔을 벌인 것이 아닌가 추측을 해봅니다.

아들과 아내가 먹이를 잘 주지 않아서 그랬다고 생각해봅니다만 이유는 모릅니다.

 

그래서 테트라를 들이고, 기존에는 개운죽만 있었는데 스킨답서스도 함께 키우며... 하기엔 어항이 너무 좁네요 ㅎ;;;

물생활, 물멍을 하시려거든 가급적 어항의 사이즈를 그래도 크게 하시길 권합니다.

저희야 아들방 책장에서 키울 목적으로 사이즈를 잡았다가 거실로 나오니 너무 아담해서 매번 어항을 바꿀까 고민만 하고 있습죠 ㅋㅋ

 

 

새로 집에 들인 것은 베타입니다.

베타 키우기는 별도의 어항을 준비해야합니다. 가능하면 사각에 위로 높은 어항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둥근 형태의 어항의 경우 식탁에 뒀을때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존재하며, 수족관 청년도 그닥 권하지는 않더라고요.

물론 이미 사와서 저희는 그냥 키우고 있습죠.....

 

베타 키우기는 다른 물고기와는 조금 다르죠.

일단 어항 하나에 한 마리의 물고기만 넣어줘야합니다. 보이는 건 참 예쁜데 성격이 더럽다나요? 영역싸움인지 아니면 그냥 성질이 고약한 건지 같이 있으면 누군가는 죽는다는군요. 한참 키우고 나서 문뜩 든 생각은.. "그러면 얘네는 교미는 어떻게 한데?" 였습니다만 그럴 계획이 없어서 가볍게 무시해봅니다.

 

 

어종에 따라 물멍의 방법이 다르고, 거기에 따른 어항의 모양도 달라야 하나봅니다.

베타 키우기의 경우에는 사각+키큰 어항이 제일입니다. 후회 중인 저희를 봐서라도 이 글을 읽고 나서 베타 어항을 구매하려거든 무조건 키 큰 사각 어항을 고르세요.

 

다른 집이나 수족관에서 베타를 봤을때 다들 인조 잎을 가지고 벽면에 흡착하여 베타 침대를 만들어주는데요.

신기하게도 물 속에 잎이 있는경우 수시로 잎 바로 위에 앉아 있는듯한 모습을 보여줘 매우 신기합니다. 저희는 기존 어항에서 무럭무럭 자라던 스킨답서스 중 가지치기가 필요해 일부 분리해 베타 어항에 넣어주며 물 안쪽에서 잎 하나를 넣어줬습니다.

일반적인 잎사귀는 물 안에 들어가면 대부분 녹아버립니다. 스킨답서스도 마찬가지이지만 어떤 조건이냐에 따라서 녹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나봅니다.

 

 

베타 키우기를 하면 확실히 꼬리부분이 움직일때마다 예뻐서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해 인테리어 소품과도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싸면 바닥에 깔리고 그걸 치워야 조금 깔끔해 보이겠죠? ㅎ

또한 여과기 없이 키울 수 있는 물고기라고도 하네요. 물론 무환수는 아니고 물관리도 여과기가 없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주기적으로 물을 갈아주되 기존 물을 싹 비우는게 아닌 적어도 5:5의 비율은 챙겨서 물 상태를 맞춰야겠죠.

 

한마리만 들어가있는 수조이다보니 쉽게 더러워지지는 않습니다.

대신 먹이를 줄 때 과도하게 많이 주면 바닥에 떨어지고.. 떨어진 건 안 먹네요? 얘만 그런건지 아니면 베타가 다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소형 먹이를 줄 때 조금씩 자주 주는 편입니다.

 

 

오늘 글의 마무리는 베타 키우기에서 어항을 둥근 것을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를 사진으로 보여드리고 마칠까 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둥근 어항의 경우 볼록렌즈와 같은 효과가 있다보니 정면에 베타가 있는경우에는 훨씬 크게 볼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으로는 조금만 옆으로 이동해도 렌즈 효과 때문에 베타가 사라진것과 같은 상황이 연출됩니다. 유리의 곡면이 왜곡을 일으켜 생기는 문제로.. 수족관 청년에게 물어봤을때는 베타가 밖을 볼 때도 동일하게 왜곡이 생겨 물고기에게도 좋지 않을 수 있다네요.

 

조만간 어항을 바꿔야할지도....?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