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쿠팡 퀵플렉스 🚚 2024년 달라진 점들 알고 시작하기

Economy

by Editor 2024. 1. 7. 03:36

본문

반응형

질문1 🚚 쿠팡 퀵플렉스 2024년도 달라진 점은?

질문2 🚚 아직 변경되지 않았으나 가능성이 높은 변경사항은?

질문3 🚚 그럼에도 쿠팡 퀵플렉스 시작 할 만할까?

 

 일자리는 많으나 한정된 시간 안에 고액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직장은 많지 않습니다.

고학력, 또는 충분히 기업에서 인정해주는 경력사항을 가지고 있다면 기업이 날 선택하는 것이 아닌 내가 기업을 선택해서 들어갈 수 있겠지만.. 그런 사람이 과연 우리 주변에 얼마나 많이 존재할까요? 과거에 비해 개인PR의 개성이 더 두드러진다고는 하지만 대다수가 채용공고를 보고 입사지원을 하고 면접을 보고, 합격/불합겹 여부를 초조하게 기다리는 취준생이겠죠.

 

 물론 그러한 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이야기일 것입니다. 왜냐면 '사업자'를 낸다는 점과 실적에 따른 수당을 받는 직종과 동일하게 기본급 자체가 없는 일을 하는 것이 바로 택배업이기 때문이죠. 일반택배의 경우 직원으로 채용된 경우는 조금 예외이긴 합니다.

어찌되었든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월천을 번다고 소문나던 그 직종의 새해 달라진, 달라질지 모르는 소식들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전체가 아닌 각 대리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추측성 내용도 있으니 100%로 라고는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쿠팡 퀵플렉스 2024년 달라진 점은?

 

 올해 가장 큰 변경점은 아마도 단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거의 대부분의 업체가 배송기사에게 지급되는 단가가 인하되었습니다. 적게는 10~20원에서 많은 곳은 100원 이상의 인하폭을 보인 충격적인 상황입니다.

100원이라고 하면 크게 와 닿지 않을 수 있으나, 1개월간 25~26일간 일을 하고 10,000개를 배송한다고 가정했을때, 하루에 400개 정도를 배송하는 것이며 이때 정산금은 월 100만원씩 감소한 것입니다. 갯수가 많은 노선을 타는 사람일수록 그 차이가 크게 와닿죠.

 

 일부 노선의 경우 지번 위주 + 캠프배송지간 거리를 감안해 아주 소폭 인상된 경우도 있다고 하나, 대부분이 인하되었습니다. 저희의 경우는 동결인데 이미 다른 업체들이 단가를 지키고 있을때 계약기간이 달라 먼저 인하된 케이스라 미리 매를 맞았다고 보는게 맞는 표현입니다.

 

 또다른 점은 합포장의 증가입니다. 현재 단가 계산은 송장 1개당 계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봉투(P) 상품들이 가볍고 부피도 적어 선호하고 있는 편입니다. 음료와 같은 상품은 기피상품입니다. 그런데 그 음료상품들이 합포장 되어 출고되는 케이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존 박스가 아닌 박스에 테이프 부착 가이드라인이 인쇄되어있는 박스들에 포장되어 오는 것들의 많은 부분이 기존 1개씩 송장이 나오던 상품들이 '동일상품 x 갯수' 의 묶음상품으로 합포장 되어 발송되고 있습니다. 6개 짜리 캔음료 1묶음씩 송장이 출고되었다면, 이제는 해당 상품을 이중포장하여 3~4개를 넣어 1개의 송장으로 출고됩니다. 수입이 1/3 ~ 1/4로 줄어드는 셈입니다.

 

 

🚚 변경 가능성이 높은 사항들

 

 현재는 적용되고 있지 않으나 최근 떠도는 소문들이 있습니다. 쿠팡 입장에서는 기사에게 지급되는 비용을 절감하여 순매출을 높힐 수 있는 방법이긴 하지만 실제 업무를 하는 기사들에겐 안좋은 소식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분리배송의 증가입니다. 앞서 말했던 합포장의 경우에는 현재도 눈에 띠게 늘어난 것이 보이지만 간혹 상품의 크기나 무게 때문에 도저히 합포장을 할 수 없는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팩두유나 고양이모래, 햇반 등이 여기에 해당되는데 이 상품들이 여러 박스이지만 동일한 송장으로 출고 되어 중복출고(오출고)가 아닌 분리배송건으로 잡힌다는 것입니다. 스캔도 할당도 1건으로 인식되지만 배송은 전체 박스 모두를 배송해야합니다. 혹여나 완료 사진 상태가 불량했을경우 고객이 수량부족으로 고객센터에 문제 제기를 했을때엔 그냥 답없이 추가 출고가 될 판입니다.

 

두번째로는 작년 말에 진행되었던 1, 2차의 배송물량 비율 조정입니다.

야간 퀵플 기사의 사망사고로 인하여 그 당시 야간 배송물량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하였는데, 이 물량이 주문량 감소가 아닌 오전으로 이관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본캠프의 경우 소분을 하는 헬퍼가 존재하는데 이들의 인건비 감축을 위해 인원수, 근무시간 단축 등으로 인하여 소분이 완전히 완료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연장근무라는 것이 존재하나 희망자에 한해서 진행되며 정시 퇴근자는 설렁설렁 일해도 결국 일당이 지급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점차 소분지연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하여 주간 기준 7:3 이상이던 비율에서 6:4, 심한경우 5:5의 물량비율로 인하여 오후 배송에 시간 압박과 동일 배송지 방문이라는 효율성 떨어지는 업무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 그럼에도 쿠팡 퀵플렉스를 하는 이유는?

 

 단가 동결이라는 점도 있지만 인하폭이 크지 않았더라면 계속 다녔을 것입니다.

일부에선 택배기사가 가장 밑바닥 일자리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결과적으론 하루하루가 지나고 한달이 되어 정산금(월급)이 지급되었을때 그 금액이 적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워라밸은 포기했습니다. 당장 두 아이의 아빠이고, 한 가정을 책임져야하는 가장으로서 좀 더 여유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면 수입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셈이니까요.

 

쿠팡에서 퇴사할 때 마지막달 급여가 280만원이었던 것을 생각해봤을때, 2023년 마지막달 정산이 830만원이라는 점에서 아마도 당분간 현재 하고 있는 일이 힘들더라도 계속 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언제쯤 돈에 쫓겨 살지 않게 될지...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