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호위반 과속 카메라 단속 기준, 단속 여부 확인방법 🚥

Economy

by Editor 2023. 9. 19. 00:36

본문

반응형

📢 신호위반, 과속 카메라 단속 기준은 어떻게 될까?

📢 애매한 상황에서 지나쳤다면?

📢 내가 단속됐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운전을 하다보면 도로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단속카메라다.

순찰차의 경우에는 자주 보기도 어렵지만, 생각보다 단속을 하는 경우도 드물다보니 살짝 쫄아 속도를 줄이고 지나가지만, 늘 다니던 도로의 카메라는 어쩔때는 잠시 잊어버리고 지나치는 경우도 있다.

특히나 전화를 하는 경우 전방시야에는 집중하나 주변사물에 대한 집중이 떨어져 아는 길임에도 과속카메라를 무심코 지나가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어떤 경우에 단속대상이 되는걸까?

 

신호위반 과속 단속카메라 단속기준

 

우선 단속기준에는 딜레마존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신호등에는 황색불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도로상황, 주행속도에 따라서 어쩔때는 정지를, 어쩔때는 현상태로 교차로를 지나쳐야하는 경우도 생긴다. 이런 부분 때문에 단속이 되더라도 법정까지가면 무죄로 나오는 경우도 최근 늘고 있다고 한다. 물론 이런 점들까지 모두 고려하면 애매하니 확실한 부분에서만 이야기해보자.

 

1. 정지선을 넘지 않은 상태에서 빨간불로 바뀌었으나 신호를 지나간 경우

2. 좌회전 신호가 아님에도 녹색불일 때 좌회전을 한 경우 (비보호 좌회전 제외)

3. 과속기준 10% 오차범위 이상 과속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은 위와 같습니다.

여기서 과속 단속카메라에 속도를 운전자가 파악할 때는 계기판과 네비게이션 두가지가 조금 다를 수 있는데요.

이때는 두가지 종합적으로 보고 좀 더 속도를 줄이는 것이 좋겠으나 정삭적인 GPS기능을 하고 있는 네비라면 네비의 속도를 믿어도 된다고 합니다. 이유는 계기판 속도계는 타이어의 공기압에 따라서도 실제 속도와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하네요.

 

신호위반 과속 단속카메라 단속 여부

 

경찰관에게 현장에서 바로 잡혀 단속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카메라에 의한 과속이나 신호위반은 실시간 조회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최소 일주일 정도 기한이 지난 후 인터넷에서 [ 이파인 ] 또는 [ 교통민원24 ] 를 검색하여 차량번호 조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따로 가입하는 것은 아니나 무분별하게 타인의 정보를 볼 수 없도록 인증서 로그인 방식으로 로그인 후 조회가 가능합니다.

 

 

단속이 의심되는 날 당일날 조회결과가 0건이라고 방심하지 마세요.

조금 시일이 지난 후 조회를 해야 전산처리 후 등록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알림서비스를 신청해두면 만약 단속카메라에 잡혔다면 해당 내역이 전산등록됨과 동시에 안내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무소식이 희소식이라는 말이죠.

 

저도 오랜만에 이 글을 쓰게 된 계기가 최근 오전 물건을 싣고 나오면서 아내와 통화를 하는 편인데, 고속도로 진입 전 70km 단속과 50km 단속이 연달아 있는데도 불구하고 속도를 잘 지켰는지 아니면 그냥 지나쳤는지 통 기억을 못하겠더군요.

그래서 조회를 해봤더니 따로 나오는 것은 없었습니다.

 

휴 = 333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