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둘째 출산 : 중랑 메디렌느 산부인과 자연분만

Marriage

by Editor 2020. 2. 9. 14:03

본문

반응형




중랑 메디렌느 산부인과 출산 후기



첫째 임신을 알았을때 살던 집에서 가까웠던 산부인과여서 다니다가 이사를 하게되어 다른 곳에서 첫째를 출산했어요.

그리고 또다시 이 동네로 이사를 오고 난 후 둘째를 임신하게 되어 다시금 다니게 된 메디렌느 산부인과.. 이곳의 특징이라면 아마도 모든 사람이 입을 모아 말하는 '선생님' 이죠.


시설에 대한 부분은 확실히 주변에 있는 장스산부인과나 퀸스메디산부인과보다는 조금 아쉬울수 있으나, 그럼에도 이곳을 찾는 이유는 진료를 봐주시는 선생님의 차이랄까요? 특이하게도 다른 곳과 달리 과잉진료를 하지 않아서 병원비 부담이 적은 장점도 있죠.


예정일이 되었는데도 산통의 기미가 보이지 않아 유도분만을 하기 위해 날을 잡고 가봤습니다.

참고로 저는 남편이기 때문에 아내의 통증을 정확히 알지는 못합니다.. 다만, 제가 미워질정도로 아프다는 것은 충분히 전달되네요 ㅎㅎ;;;;



▶ 가족분만실에서 자연분만





이곳에는 일반 분만실과 가족 분만실 두곳에서 출산을 해요. 첫째때도 느꼈던 것인데 일반 수술실과는 조금 다른 느낌? 무균이라던가 멸균과는 조금 관계가 없는듯 해요. 물론 산모가 눕는 배드나 집기들은 따로 소독을 해서 사용할 때만 꺼내는 것 같아서 문제는 없을듯 하네요.


유도분만이라 어느정도 시간이 걸린다는 점 때문에 가족분만실에서 TV를 보면서 기다려보는데 병원에 간지 3~4시간정도 지났을때부터 통증이 오기 시작해서 1시간? 그정도 큰 통증을 느끼고 출산을 했어요.






다른 산부인과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으나 가족분만실이라 좋았던 점은 아이의 탯줄을 자르고도 좀 더 길게 아이를 볼 수 있었다는 점이에요. 첫째때는 탯줄만 자르고 바로 이동했으니까요.. 물론 메디렌느 산부인과 원장선생님이 제가 카메라를 가지고 온 것을 보고 많이 찍으라고 더 기다려주신 것일지도 몰라요.



▶ 아이와 함께 모자동





메디렌느 산부인과는 모자동실이예요. 신생아실에서 아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함께 있죠.

때문에 첫째의 경우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꽤나 고생할 수 있어요. 왜냐면 2~4시간 간격으로 분유를 먹여야하고, 먹으면 싸고, 이유를 모른채 울기 때문이죠. 벌써 첫째의 그 시기를 경험한지 7년이나 지나서... ㅎ 리셋


모자동실이라 방은 넓은편이고, 화장실에 비데도 있죠. 여름에는 모기가 화장실쪽에서 올라온다는데 겨울이라 그런 경험은 하지 못했습니다만 화장실에 모기의 사체(?)흔적이 있긴하네요 ㅎㅎ





첫째녀석도 이 때 이렇게 작았나... 아니면 딸이라 더 그런건가 가물가물해요. 제일 어려웠던 것은 기저귀를 갈아주면서 딸이라 어떻게 닦아야 할지가 제일 난감했어요. 나중에 씻길때도 살짝 걱정입니다 ㅋㅋㅋ





모자동실이라 둘째 케어를 직접 해야한다는 점은 피곤한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정말 못할 짓이다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았어요. 가장 아쉬운 단점을 꼽는다면... 밤 9시부터는 출입제한이 있다는 점이죠. 문을 잠궈요. 그래서 그 시간 이후에는 외출이 제한되어 가능하면 그 이전에 나갔다 와야하죠. (급한 일이 있다면 전화해서 나갔다 올 수 있지만 전화하기가...ㅎ;;;)


그래서 둘째날 저녁에는 8시에 바로 건물 옆에 있는 피자헛 방문포장을 했습니다 ㅋㅋㅋㅋ 둘째날 야식으로 아내에겐 삼계탕이 나오지만 남편에겐 3일동안 아무것도 안나와서 나가서 먹고 와야하는데 이거나 먹으면서 드라마나 볼까 해서 사왔죠. 냄새가 솔솔 났는지 딸도 밥 달라고 울어서 먼저 분유를 먹이고 드라마 이태원클라쓰와 함께 피자를...ㅎ



▶ 메디렌느 산부인과 변경된 사항



예전에는 난청 검사랑 선천성대사 이상검사를 하는데 의료보험 미적용일 당시에는 장비를 들여두지 않아 다른곳에서 했어야 했지만 현재는 의료보험도 적용되고 장비도 구비해둬서 자연분만을 하고 퇴원하기까지 3일동안 산모와 아기가 병원 밖으로 나갈 일이 없어요. 그냥 아빠만 나갔다 오면 되요. 


둘째날에는 산부인과에서 출생확인서를 받아서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를 해봅니다. 갈때는 엄마아빠 신분증을 모두 챙겨주세요. 그리고 알아둬야할 것들이 생각보다 많은 출생신고서 양식.... ㅜ 



2020/02/10 - [K N O W H O W ,/오프라인] - 주민센터 방문 출생신고 준비물, 출생신고서 작성방법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