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 10 기본앱 오류 : 앱 기본값이 초기화되었습니다 일때 연결프로그램 세팅방법

IT+

by Editor 2019. 8. 29. 00:40

본문

반응형




[ 윈도우 10 기본앱 설정오류 : 연결프로그램 설정방법 ]



우리의 대다수가 사용하는 PC OS는 무엇일까?

애플사에서 제공하는 iOS 시리즈도 있겠으나 MAC 을 사용하기에 너무 고가라는 부담이 있어 사무실이나 집에서는 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Windosw 를 사용합니다. 그중 가장 최근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윈도우 10은 PC + 태블릿의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죠.

물론 옛날 PC로 설치하면 너무 무거운 OS라서 버벅거림이 있어 아직까지도 XP나 7을 사용하는 사용자도 많습니다.


과거의 버전은 오랫동안 수정을 거쳤기 때문에 안정성은 있을수 있지만 최근에 새로이 만들어지는 것들에 대한 호환성이 부족하죠.

그리고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요즘은 대다수가 윈도우10 정보를 다루는 편이죠.

그 중에서 오늘은 윈도우 10 기본앱 설정 방법에 대한 이야기와 오류에 대해서 체크를 해볼까 합니다.





혹시 이런 알림을 받아본적이 있으신가요?


"앱 기본값이 초기화되었습니다."


윈도우 10 뿐만 아니라 과거 OS에서도 이미지, 영상, 압축파일 등 특정 확장자를 읽어올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었으며, 여러개 중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설정을 해두죠. 그게 바로 기본앱입니다. 이전 버전들은 이러한 설정을 각 프로그램에서 할 수 있었으나 윈도우10의 경우에는 제어판에서 기본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앱 설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해두었죠.


그런데 내가 바꾸지 않았으나 강제로 바뀌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른 것보단 주로 영상이나 음성파일에 대한 오류가 잦은 편이라고 볼 수 있죠.

현재 뜬 기본앱 오류는 *.mod 파일로 음성파일입니다.





물론 과거에도 제어판 > 기본 프로그램 에서 설정을 하여 기본앱을 수정하는 과정은 있었습니다만, 윈도우10 이전에 이러한 오류를 겪어본 적이 없다는게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히려 과거에는 실수로 기본 프로그램을 엉뚱한 것으로 하여 파일이 읽히지 않을때 마우스 우클릭 > 연결프로그램 을 통해서 변경했던 기억이 나네요.





윈도우10 기본앱 설정은 우클릭 연결프로그램보단 제어판에서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제어판 > 앱 > 기본앱 메뉴를 통해서 들어가면, 메일 / 지도 / 음악 / 사진 / 비디오 / 웹브라우저 의 기본적인 프로그램 설정이 있습니다.

여기서 클릭하면 현재 PC에 설치되어있는 프로그램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지정할 수 있는 것이죠.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과거와 달라졌다는 점에서 혼동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과거와 동일하게 마우스 우클릭에서 선택할 수 있고, 선택할때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파일 열기'를 체크하면 된다는 점도 동일합니다.

메뉴 이름과 문구가 달라졌을뿐이죠.


그런데 오류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결을 해야할까요?

바꿔도 수시로 바뀌는 문제에 대해서는 명확한 해결방법이 필요하겠죠? 윈도우10 기본앱 오류에 대한 부분을 프로그램 or 업데이트의 문제가 가장 큰 편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냐에 따라서 해당 프로그램이 OS에 기본 탑재된 앱과 충돌을 일으키거나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하여 설정이 풀리는 경우가 있으며, 또는 OS 업데이트 문제로 발생하기도 하죠.





우선 프로그램의 충돌여부가 가장 의심이 된다면 해당 프로그램 사이트나 설정에서 다시 연결 설정을 해보고 홈페이지에 오류에 대한 안내가 있는지를 체크해보세요. 정식 배포된 프로그램이라면 그런 문제는 해결이 되었겠으나 간혹가다 안된 것들도 있으니까요.



두번째로는 윈도우10 업데이트를 최신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4027667/windows-10-update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또는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프로그램과의 연결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업데이트까지 무사히 마치고 프로그램에 대한 사이트 체크까지 한 다음 앱 기본값이 초기화되었습니다... 가 또 뜬다면!

아마도 그것은... 제가 모르는 영역의 일이 아닐까요? 


...... ㅡㅡ


ㅋㅋ 생각보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해당 확장자를 읽는 프로그램을 1개정도만 두세요.

왠만하면 그런 일이 없지만 여러개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있는동안에는 프로그램 사이에서 충돌이 있을수도 있으니까요.

저희 경우에는 다른 것은 문제가 없으나 영상(음성)파일에서만 이런 일이 생깁니다.


잘 해결하셨기를 바라며?





만일 특정 확장자에 대한 기본앱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앞서 소개했던 제어판 > 앱 > 기본앱 메뉴에서 파일 형식별 기본앱 설정을 선택하여 확장자명을 확인하고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