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0대 직장인의 재테크 No.1 - 나에 대해 알아라

Economy

by Editor 2018. 9. 16. 00:05

본문

반응형






대한민국을 살고 있는 수많은 직장인이라면 모두가 똑같은 고민을 한다.

"과연 내가 월급만으로 나이가 들어서까지 잘 살수 있을까?"

이런 고민의 원인은 제자리걸음을 하는 월급에 비해 집값, 그리고 물가는 빠르게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나혼자만 생활하기에도 벅찬데 가정을 꾸리고 미래를 계획하려면 여유돈이 있어야하는데 그런것까지 걱정하기엔 내자신이 너무 처량하다.


사실 월급의 금액을 그리 중요하지 않다.

돈을 많이 버는 직장인 또는 사장이라면 그만큼 자신에게 투자하기에 막상 살펴보면 여유자금은 비슷한 경우가 많다.

국내에서 돈을 벌기 위해선 그만큼의 돈을 써야한다는 사실을 사업을 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사업을 해보지 않아도 광고업에 종사해보면 자본시장에서 총알(자금)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는 빠르게 확인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미래를 준비할까?

30대 직장인의 재테크는 그 첫번째 이야기를 시작해본다.


나에 대해 알아라


나 자신에 대해 알아간다는 것은 매우 단순해 보이지만 생각보다 어렵기도 하다.

'내 이름은 OOO 이고 나이는....' 이런 것을 알라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재테크는 기본적으로 현재의 생활패턴, 그리고 급여수준,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에 대해서 보다 꼼꼼하게 살펴봐야한다.

당장 목돈이 생겼다고 무작정 그것을 소비하면 나중에 더 큰 문제로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기본적인 '계획'이 중요하다.


30대 직장인인 난 현재 아이와 아내를 둔 외벌이(홑벌이) 가장이다.

아이의 양육을 위해 맞벌이를 포기한 상태이고 이것은 아이가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유지할 생각이다.

맞벌이에 비해 외벌이는 두배정도는 아니지만 그에 준하는 큰 차이가 있다.

연봉 자체가 고액은 아니지만 맞벌이를 하면 금전적으로 여유가 생긴다. 하지만 아이에게 시간을 할애하지 못한다.

그래서 우린 금전적인 여유보단 아이의 성장에 좀 더 촛점을 두었다.


대기업을 다니고 있지 않고, 공무원도 아닌지라 사실 고용이 늘 불안하다.

그렇기 때문에 한 직장에 오래 근무하고 싶은것이 소망이기도 하다. 여러 문제로 이직을 하다보면 너무 힘이 든다.

연봉은 한동안 제자리걸음을 하다 최근 몇년들어 큰 폭으로 올라갔다.

이젠 경력이 있어 실무자에서 준관리자정도로 올라간 상황이기에 책임이 따르긴 하지만 그만큼 연봉도 오른다.


현재 서울에 아파트에 살지는 못한다. 매번 뉴스를 통해 주택 재테크에 성공한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며,

"나도 4년만 살고 꼭! 아파트로 이사가야지" 라고 하지만 과연 4년 뒤에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현재 신축빌라에 살고 있으며 그로하여금 처음 구매금액보다 조금은 떨어질지도 모르는 주택가격을 떠안고 있다.

물론 매달 대출금을 갚고 있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할 부분이다.


남들과 조금 다른점이라면 카드에 대한 애정이 그리 없다.

신용카드도 최근 자동차 주유비 할인 때문에 처음 만들었을정도로 선결제 후지불인 신용카드보단 잔고가 있어야 사용이 가능한 체크카드를 애용했다.

또한 한번 지출을 할 때는 항상 수십번을 고민하다가 시기를 놓칠만큼 돈 쓰는것에 인색하다.

물론 필요하다 싶으면 사지만 그래도 이것저것 따져보는 편이다.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위와 같은 당신의 생활패턴이나 소비패턴을 적어가다보면 무엇에 중점을 둬야할지 답이 보인다.

무조건 많이벌고 무조건 안쓰며 모은다? 그렇게 살면 과연 행복한가?

30대 직장인 재테크가 미래를 위한 것도 있지만 현재가 이리 불행한데 미래가 과연 행복할까?


충분하진 않더라도 현재도 즐기며 미래를 꿈꿔야하지 않을까? 그렇기에 나에게 최대한 할애할 수 있는 것과 포기해도 되는 것을 구분하는 과정.

거기에 현재 가장 목표를 둬야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위해 어떤 재테크를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현재 나는 아이와 아내와 같이 캠핑을 해보는 것이 작은 소망이다.

더 큰 집, 좋은 차도 있겠으나 그것은 좀 더 나중의 문제이며 그것이 아니더라도 생활이 안되는 것은 아니다.

아이가 어릴적 부모와 어떻게 지냈는지에 대한 기억 속에 좋은 추억은 시간이 지나면 말들 수 없기에 선택한 첫번째 소망이랄까?

그것을 위해 돈을 쪼개어 일부는 장기적인, 그리고 아주 일부는 당장 눈앞에 필요한 것을 준비한다.


당신은 지금 어떤 준비를 하거나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무엇을 위한 재테크인지를 먼저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막연한 것은 의지를 약하게 하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