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딤돌대출 심사기간 7일 완료, 물어보세요.

LIFE

by Editor 2021. 8. 5. 01:34

본문

반응형

디딤돌대출 심사기간


여유있는 사람들이야 크게 관계가 없겠지만 벌이에 비해 집값이 치솟는 요즘 같은 시기에 대출은 거의 필수와도 같다.

특히나 우리가 진행하고자 하는 디딤돌대출의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들은 더더욱 간절하다.

문제는 돈을 구해놓고 집을 알아보는 것이 아닌 [ 계약 후 ] 대출심사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심사기간이 부족하거나 거절 당한다면 계약금을 날려먹게 되는 큰 일이 생긴다.

 

적어도 1,000~2,000만원 가까이 날려먹는 것이기에 디딤돌대출 심사기간을 단축하거나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내 이야기를 꺼내보자면 이번이 두번째다.

첫번째는 생애최초를 했었고 [ 은행 ] 을 통해 진행을 했다. 가지고 오라는 서류만 준비해서 가면 대출담당 은행원이 하나하나 설명해주고 진행하기 때문에 서류 준비만 꼼꼼하게 하면 되는 장점이 있다. 다만 잔금일 이전 30일부터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혹시 부적격을 걱정해서 2안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겐 불안하다.

 

두번째는 [ 주택금융공사 ] 를 통해 진행했다.

> 신청내용 보기 : https://ajoc.tistory.com/486 

 

디딤돌대출 신청 남들보다 빨리 알고 싶다면?

디딤돌대출 신청 TIP 여유가 있거나 또는 부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을 제외하고 보시기 바랍니다.물론 이 Keyword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은 위에 해당되지 않을텐데요.원래는 은행에서 접수

ajoc.tistory.com

하나하나 다 알아서 준비해야한다는 점이 큰 단점이다. 접수를 하고 서류미비나 잘못된 서류는 수정을 해야하기에 수정할 때마다 기간이 딜레이 될 수 있다. 바로바로 전화로 확인이 어렵다는 단점들이 있다.

그럼에도 이번에 이 방법을 택한 이유는 최대 50일 전부터 디딤돌대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이었다.

 

 

타임라인을 체크해보면 7월 13일 저녁에 주택금융공사를 통해 디딤돌대출을 신청했다.

이전에 전화를 통하여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았고, 전산을 통해 자동으로 등록이 가능한 서류들까지 있어서 나름 편리했다.

이것을 위해 겸사겸사 프린트를 장만했다....ㅎ

 

7월 14일 오전에 공사쪽 담당자에게 전화를 받았고 신청한 내역에 대한 확인을 진행하였는데 대략 10~15분정도 통화를 나눈듯 싶다. 여기까지 완료되면 등록한 서류에 추가로 넣어야하는 서류를 문자로 보내주는데 이것을 가지고 빠르게 다시 간편서류등록 처리를 하면 된다. 

 

생각보다 하루하루가 더디게 간다. 디딤돌대출 심사기간에 대한 명확한 답이 없기에 2~4주라는 이야기만 듣고 걱정을 하게 된다. 아마도 이런 걱정이 이런 글을 찾아보는 이유가 아닐까...

 

 

사이트를 통해 타임라인을 보면 3번부터 더디다. 1, 2번이야 접수 확인이다보니 하루면 끝!

3, 4번이 심사이고 여기서 문제가 없으면 5번 결재까지 나는 것이다.

심사에는 서류와 자격에 대한 심사이기 때문에 기금쪽에서 확인도 진행해서 시간이 조금 걸린다.

 

그렇게 해서 7월 21일 디딤돌대출 심사기간 7일만에 대출심사 완료 안내문자를 받았다.

이 안내문자가 6번 통지완료에 해당되며 여기서부터는 신청할때 작성한 은행지점에 방문하여 추가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은행 방문에 대한 일정은 사실 잔금일까지 10일 넘게 남았다면 큰 문제는 없다. 영업일 기준 5일 이내에 처리가 되기 때문이고 이미 대출 승인이 난 상태이기 때문에 걱정할 일이 없다.

 

 

디딤돌대출 심사기간이 길어 걱정이라면 은행보단 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직접 신청하는게 좀 더 시간 단축에 용이하다.

물론 번거로움은 있지만 그만큼 확답을 빨리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좋다.

 

대신 은행에서 신청하였을때는 은행 뱅킹APP 을 통해 대출계좌가 만들어져 편하게 납부할 수 있었는데, 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신청을 하면 은행을 방문해도 해당 은행은 서류접수만 하기에 실행 이후 모든 업무를 직접 금융공사나 기금을 통해 알아봐야한다.

 

좀 더 쉽게 확인하려면 어플 [ 스마트주택금융 다운로드 ] 을 통해 디딤돌대출 심사기간, 진행상황, 상환 등을 할 수 있으니 받아두는 것을 추천해본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