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C, 노트북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조회 .. 가 된다고? (ver. Windows 10)

IT+

by Editor 2020. 4. 25. 04:53

본문

반응형

 

PC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조회 


인터넷 망만큼 세계 어디를 내놔도 꿀리지 않을정도로 잘 되어있는 나라 ..

그렇기에 이제는 인터넷이 안되면 너무 어색하고, 불편하고, 통신사를 쥐잡듯 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졌다.

또한 빠른 속도가 아니거나 인터넷 사용량에 제한이 있다면 이 때문에 카페를 가거나, 다른 방법을 찾는 경우도 많다.

스마트폰의 경우 별도의 요금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통신사 APP 을 통해 이달에 사용한 데이터량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PC는?

 

핫스팟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면 사실 볼 일이 없는 것이 현실이지만 가~끔은 궁금하다.

내가 과연 PC나 노트북으로 얼마나 많은 인터넷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말이다.

확인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시작 >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데이터 사용량

 

해당 메뉴를 확인하는 곳까지의 경로는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고 끊어져있을때를 제외하고는 들어가는 일이 거의 없다.

때문에 이런 메뉴가 있었나 싶을정도로 생소하다.

 

 

해당 기능은 Windows 10 버전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다.

이유는 기존에는 윈도우 OS에서 앱의 기능이 아닌 일반 프로그램으로만 구분했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일별 PC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까지는 확인이 되지 않는다.

추가적으로 설정을 하여 바꿀 수 있는 것은 월간 사용량 제한 설정과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백그라운드 앱을 제한하는 기능이 있다.

 

이러한 기능은 아마도 노트북을 해외에 가지고 나갔을떄 유용하게 쓸 수 있을것 같다.

요즘은 해외여행을 갈때 어느정도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준비를 해서 간다. 그러나 상황상 그게 어렵거나 데이터를 준비한게 부족하다 판단될때는 이 기능을 통해 제한을 걸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참고로 핫스팟을 통해 인터넷 데이터를 사용하게되면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경우보다 더 많이 소진되는 경우들이 있다. 이 경우가 위 메뉴에서 백그라운드 데이터 때문일 수 있다. 물론 모바일 버전으로 노출되는 웹화면과 PC 버전으로 노출되는 웹화면도 다르기에 그만큼 데이터 사용량 자체가 다를 수 있다.

 

 

이번에 PC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을 보면서 깜짝 놀란 것은 단 하나의 프로그램이 전체 사용량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현재 쓰고 있는 네이버 웨일 역시나 데이터를 많이 사용했다. 아마 이건 모바일 버전을 켜두고 그것으로 유튜브 음악을 듣는게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다.

 

이렇듯 무엇에 데이터가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면 혹시나 내가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에 대해 제거를 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난 딱히 지울건 없지만 .. 저 21GB의 프로그램 사용을 조금은 자제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는 한다.

 

괜히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 조회도 궁금해진다 ..

확인했더니 놀랄만한 사실 발견!!!!!

그 이야기는 다음번에 다시 다뤄보자.

 

끗!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