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튜버 되는법 : 인기 유튜브 수입을 알아보자

Issue

by Editor 2019. 11. 19. 02:35

본문

반응형






[ 유튜버 되는법 : 인기 유튜브 수입 체크 ]



그냥 취미생활에서 이제는 어엿한 직업이 되고 있는 1인 크리에이터.

심지어 영상 컨텐츠를 만드는데 신경 쓰고 나머지 제반사항과 협찬 등을 관리해주는 업체들도 많이 생겨났다.

잘 나가는 1인 크리에이터가 애매한 연예인보다 셀럽이 되어버린 시기인만큼 너도나도 유튜버 되는법에 대해서 궁금해한다.





하지만 여기서 전제조건은 '남들 앞에서 자연스럽게, 재밌게, 그리고 디테일한 소재 이야기를 할 수 있는가?' 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서 던져보라고 말해본다. 컨텐츠는 많고 그것보다 더 많은 유튜버가 존재한다. 직업으로 꼽히는 이유가 인기 유튜브 수입이 대중에게 오픈되면서 각광 받는 직업이 된 것이다. 물론 절대다수가 아르바이트보다 적은 수익을 내고 이미 자리 잡거나 인지도를 쌓은 일부가 수입을 독점하는 구조다.


결과적으로 유튜브도 부익부빈익빈이 심화되고 있는 직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어찌되었든 유튜버 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과연 내가 이것을 직업으로 삼으면 어느정도 수익이 날까 궁금한 사람들에게 기준이 될만한 인기 유튜버 수입을 알려줄까 한다.


* 본 내용은 예상치로 정확하지 않다는 점과 이외의 광고수익이 더 많다라는 것을 사전에 인지하면 좋습니다.






현재 대다수 인기 유튜버 수입은 개인이 아닌 기업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구독자수 기준으로 본다면 10위권 내에 2명이 개인이고 나머지는 기업이다. 이중 하나마저도 실제 가족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높은 수입을 내고 있다고 알려져있다. 구독자수 1,000만명이 넘는 채널은 14개정도이다. (한국 기준)


여기서 유튜버의 수익구조는 조회수에 따른 수익과 영상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 수익이 기본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이 조회될 수록 수익은 높아지는 원리다. 물론 어떤 광고냐 따라 지불되는 비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유사한 조회수라도 입찰한 광고주의 입찰가에 따라 수익이 달라진다. 두번째로는 협찬광고나 부가적인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 이것은 대다수 인지도나 구독자가 쌓인 경우에 얻을 수 있는 것들이기에 초반에는 전혀 관계가 없다.





기본적으로 유튜버 되는법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최소한으로 1,000명의 구독자와 4,000시간의 영상 조회시간을 채워야한다.

이전에 비해 높아진 허들로 초기에 수입 없이 영상을 제작해야한다는 점과 새로 진입하면서 유입을 만드는 과정이 어렵다는 점에서 현재는 꽤나 쉬운 직업이 아니라는 점이다.






인기 유튜브 수입 중에 체크해야하는 것은 음원과 관련된 컨텐츠는 실제 수익이 높지 않다는 점이다.

이유는 역시나 노래를 불러도 해당 노래가 자작곡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음원 저작권자에게 수익이 배분되고 유튜버에게 떨어지는 것이 많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광고 클릭에 의한 수익이 나면 좋겠으나 실상 유튜브를 보면서 영상광고를 클릭해서 전환이 이뤄지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스킵이 가능한 광고이고 이제는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유료상품도 나오니... 결국 조회수가 갑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보람튜브와 같이 반복적으로 재생하게 되는 채널이 수익면에서 나쁘지 않은 것이다.





유튜버 되는법은 굉장히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다.

일단 시작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하지만 정말 직업으로서 시작해보려면 충분히 고민과 과감한 결정이 필요하다. 그만큼 현재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곳이라는 점을 잊으면 안될것이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