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위치 커뮤니티 시계문제 정답 공개, 10시 10분일까 9시 50분일까?

Issue

by Editor 2019. 2. 27. 00:59

본문

반응형







Q_ 이슈가 되고 있는 시계문제 정답이 뭘까요?


하루종일 정답이 무엇인지 결정되지 않은채 논란이 되고 있는 간단한 시계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글은 대부분 관심을 끌어모으기 위한 낚시성 글이 대다수이죠. 대부분 중요한 포인트를 빼놓고 질문을 만들기 때문에 관점에 따라서 다양한 해답이 나올 수 있도록 만들어둡니다. 그럼으로서 논쟁이 되고 그것이 일파만파 퍼져나가며 커뮤니티 또는 작성자에게 관심이 집중되게 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죠.


뭐 어찌되었든 이번에 이슈가 되고 있는 시계문제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할까요?

우선 이 문제에 대해 개인적으로 정답이 뭐냐 물으신다면 [ 없다 ]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어떤 분들인 10시 10분, 어떤 분들은 9시 50분이라고 하는데 문장 속 단어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문장 자체가 오류라고 말해봅니다. 그렇다면 논란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 끄적여볼까요?





남편과 차를 타고 가다가 차량시계가 맞지 않으니 맞춰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남편이 시계를 맞출때 10분 빠르게 맞춰달라했어요.

저는 알겠다고 하고 시간을 맞췄습니다.


자~ 여기서 질문!

그때 정확한 시간은 10시 정각이라고 한다면 몇시 몇분으로 맞춰야 할까요?

여러분의 생각을 듣고싶어요.



▲ 이 글이 논란의 시계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왜 여러개의 답이 나오게 되는 것이고 어떤 주장들이 있을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1. 10분 빠르게 = 10분 일찍

9시 50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주장에 근거는 문제의 내용 중 남편이 10분 빠르게 맞춰달라는 말을 10분 일찍으로 해석하는 경우입니다.

흔히 약속시간 전, 알람을 맞추는 과정에서 정해진 시간보다 일찍, 또는 빨리 맞춘다는 의미로 사용했을때는 이 주장이 맞는 것이죠.


2. 10분 빠르게 = 현재 10분 느리다

10시 10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주장에 근거는 10분 빠르게라는 단어와 그 앞에 시계가 맞지 않다는 것을 함께 생각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현재 시계가 정상적인 시간과 맞지 않고 그 차이가 10분이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현재보다 10분 빠르게 맞춰달라고 한 것으로 느려진 시계를 앞으로 돌리는 과정을 의미하죠.





그렇다면 스위치 커뮤니티에 올라온 시계문제의 오류를 찾아볼까 합니다.


1. 정확한 시간은 10시

앞서 3줄은 지문이고 그 아래 내용은 지문에 관계된 문제입니다. 그런데 문제 속에서 [ 그때 정확한 시간은 10시 ] 라는 말을 합니다.

이때 정확한 시간이 맞지 않는 차량시계가 가리키고 있는 시간인지, 아니면 스마트폰으로 본 위성시계인지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집니다. 만약 위성시계의 시간이 10시라면 앞의 지문은 사실 의미가 없이 맞춰야 하는 시간은 [ 10시 ] 입니다.


2. 차량시계를 위성시계에 맞출것이냐

남편이 10분 빠르게 맞춰달라고 한 문장에서 이 차량의 시계가 정상적인 시계와 달리 초단위로 느리게 가는 시계인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태엽시계의 경우 정상시계보다 느리게 초가 세어지다보니 시간을 제대로 맞춰도 시간이 지나면 점점 느려지기도 하죠. 이런 것을 대비하여 정확한 위성시계보다 10분 빠르게 맞춰달라는 요구사항이라면 [ 10시 10분 ] 에 맞춰야겠죠.





결과적으로 이 남편의 의도를 모른 상태에서 문제를 푼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것이죠.

스위치 커뮤니티에 올라온 시계문제에 정답이 10시 10분이다, 9시 50분이다 논쟁이 일고 있다곤 하지만 기준이 될 수 있는 기본전제가 부족하기 때문에 단 하나의 정답이 성립될 수 없는 문제라는 점에서 머리 아프게 고민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런데 왜 이런 글을 적고 있냐고요??


지인이 카톡으로 시계 문제를 캡쳐해서 보냈고 문제 속에서 볼 수 있는 오류들을 설명하였으나, 통 믿지를 못해서요. ㅋㅋㅋㅋ

질문 속에 아내는 이미 시간을 맞췄는데 굳이 다시 생각을 해야하는 이유도 못찾는겠는데 이런 말장난에 놀아나야 하는게 참 씁쓸합니다.



다른 의견이나 지적질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ㅎ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